회사 소개

지난 2022년 4월 30일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열린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장. 3만여  명의 주주가 귀를 기울인 가운데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입을 모아 “실패해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학습하라”고 역설했습니다. 버핏은 계속 학습하다 보면 ‘깨달음의 순간’이 온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생과 투자의 특별한 비결을 기대했다면 심심한 답변이겠지만 현장 참석자들, 그리고 인터넷 생중계로 지켜보던 세계 투자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대목이었습니다.

멍거의 ‘행복한 인생을 사는 법’도 널리 회자됩니다. 그는 1986년 6월 하버드 웨스트레이크스쿨 졸업식 연설에서 “행복해지는 방법을 찾는 대신 확실히 불행해지는 길을 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못 믿을 사람이 되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배우지 않고, 실패할 때마다 주저앉는 것. 이런 것들을 피하면 불행해지기가 힘들다는 촌철살인의 지혜입니다.

버핏클럽이 ‘웹진’이라는 새 얼굴을 선보입니다. 또 ‘버핏클럽 아카데미’라는 온라인 강의(VOD) 비즈니스에 나서면서 두 거장의 지혜를 되새겨 봅니다.

‘대박’을 좇기보다는 투자자 여러분에게 외면받는 길을 피하는 일부터 찾겠습니다. 앞선 회사의 실수와 경험에서 배우지 않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겠습니다. 현란한 문구로, 거짓으로 여러분을 현혹하지 않겠습니다. 눈앞의 이익에 매달려 평판을 잃는 길을 절대 밟지 않겠습니다. 혹여 사정이 어려워진다고 해서  여러분에게 내건 이 같은 다짐을 잊거나 쉬 포기하지도 않겠습니다.

멍거는 성공 비결을 묻는 젊은이에게 “날마다 잠에서 깼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지기 위해 노력하라”고 답했습니다. 큰 부자가 되기 위해 완벽한 지혜를 갖출 필요는 없으며, 장기적으로 평균보다 조금만 더 나으면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버핏클럽은 투자자 여러분과 호흡하며 날마다 조금씩 더 나아지기 위해 힘쓰겠습니다. 진지한 투자자, 학습하는 투자자를 위한 더 나은 공간으로 거듭나도록 고치고 보완하며 서두르지 않고 나아가겠습니다.

오는 5월 버핏클럽 웹진을 공식 오픈하면서 정식으로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4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