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회원 공개 전체 공개
cover
로그인한 회원만 댓글을 쓸 수 있습니다.
백승우

홍진채 대표님 정말 짱이십니다. 잘 읽었습니다.
버핏 전기 에 보면, 바로 이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명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저는 이 대목을 읽으면서 마치 선문답을 하는 선사를 보는 듯한 멋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상적인 회사는 어떤 회사입니까?"

"이상적인 회사는 투자 자본에 대해서 매우 높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회자이자 동시에 계속해서 많은 자본을 운용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회사입니다.

그건 복리기계가 됩니다.

당신이 어떤 선택을 했다고 칩시다. 1억 달러를 어떤 회사에 투자했는데 이 회사가 그 자본에 대해 20퍼센트, 즉 2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상적이게도 말입니다. 다음 해에 이 회사는 1억 2천만 달러의 자본에 대해서 20퍼센트의 수익을 올려서 1억 4,400만 달러로 불려줍니다. 그 뒤로도 계속 이렇게 불려줍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자본을 불려가면서 해마다 같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회사죠. 하지만 세상에 이런 회사는 정말 정말 드뭅니다. (……) 우리는 그 회사에서 불린 자금을 빼내 다른 회사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앨리스 슈뢰더 지음, 이경식 옮김, 『스노볼』, 2022. 원저는 2008. 515쪽~516쪽.

이 대목을 읽을 때의 느낌을 정리한 제 블로그 글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usoum69/223359552656

I
ILGO

이런 글을 찾아 읽으며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삶의 가장 큰 재미 중 하나입니다. 홍진채 대표님께 여러모로 큰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꽃기둥

roe와 roic의 차이점이 뭔가요
자기자본과 투하자본의 차이점이 뭔지 잘 모르겠네요

옵저버36

https://blog.naver.com/dreamstudy_/223186596817

여기에 쉽고 자세하게 설명돼 있네요.

노정환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유근호

감사합니다

T
Triple

워렌버핏, 닉슬립, 필립피셔 등등
각자 기업을 판단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ROIC(ROE)가 높은 퀄리티 기업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했다는점이 공통점인것 같네요 ㅎㅎ
책에선 볼수없는 양질의 칼럼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허준수

불로소득보다는 금융소득이라는 말은 어떨까요ㅎㅎ

허준수

대표님최고❤️

S

이런 좋은 글을 볼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m

형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