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구독자 전용
무료 회원 공개
전체 공개
[최소한의 주식 공부 1] 주식의 가장 강력한 속성
주식 투자자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식을 담아 ‘최소한의 주식 공부’를 연재합니다. 주식이라는 자산의 근본적인 실체에서 시작해, 의사결정의 주요 원칙과 피해야 할 함정에 대해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가 독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합니다. - 버핏클럽
로그인한 회원만 댓글을 쓸 수 있습니다.
홍진채 대표님 정말 짱이십니다. 잘 읽었습니다.
버핏 전기 에 보면, 바로 이 내용을 압축적으로 설명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저는 이 대목을 읽으면서 마치 선문답을 하는 선사를 보는 듯한 멋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상적인 회사는 어떤 회사입니까?"
"이상적인 회사는 투자 자본에 대해서 매우 높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회자이자 동시에 계속해서 많은 자본을 운용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회사입니다.
그건 복리기계가 됩니다.
당신이 어떤 선택을 했다고 칩시다. 1억 달러를 어떤 회사에 투자했는데 이 회사가 그 자본에 대해 20퍼센트, 즉 2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상적이게도 말입니다. 다음 해에 이 회사는 1억 2천만 달러의 자본에 대해서 20퍼센트의 수익을 올려서 1억 4,400만 달러로 불려줍니다. 그 뒤로도 계속 이렇게 불려줍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자본을 불려가면서 해마다 같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회사죠. 하지만 세상에 이런 회사는 정말 정말 드뭅니다. (……) 우리는 그 회사에서 불린 자금을 빼내 다른 회사들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앨리스 슈뢰더 지음, 이경식 옮김, 『스노볼』, 2022. 원저는 2008. 515쪽~516쪽.
이 대목을 읽을 때의 느낌을 정리한 제 블로그 글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usoum69/223359552656
이런 글을 찾아 읽으며 음미할 수 있다는 것이 제 삶의 가장 큰 재미 중 하나입니다. 홍진채 대표님께 여러모로 큰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oe와 roic의 차이점이 뭔가요
자기자본과 투하자본의 차이점이 뭔지 잘 모르겠네요
https://blog.naver.com/dreamstudy_/223186596817
여기에 쉽고 자세하게 설명돼 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워렌버핏, 닉슬립, 필립피셔 등등
각자 기업을 판단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ROIC(ROE)가 높은 퀄리티 기업주식을 오랫동안 보유했다는점이 공통점인것 같네요 ㅎㅎ
책에선 볼수없는 양질의 칼럼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불로소득보다는 금융소득이라는 말은 어떨까요ㅎㅎ
대표님최고❤️
이런 좋은 글을 볼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형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