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 후 2024년 1월 1일 만 100세 생일을 맞는 찰리 멍거가 인생을 통틀어 처음으로 팟캐스트에 출연했습니다. 지난 10월 29일 방송된 어콰이어드(ACQUIRED) 팟캐스트입니다. 어콰이어드 호스트인 데이비드 로젠탈(David Rosenthal)과 벤 길버트(Ben Gilbert)가 찰리 멍거의 로스앤젤레스 자택에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하워드 막스의 아들인 앤드루 막스도 참석해서 의견을 보탰습니다. 버핏클럽의 필진 변영진(generalfox) 님이 인터뷰 전문을 번역했습니다. 중간중간 파란색 글씨로 주석을 달아서 독자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 번역문은 변영진 님의 블로그에도 소개되었습니다. ― 버핏클럽


우리 시대의 전설, 찰리 멍거를 모셨습니다. 오늘 인터뷰는 그가 99년의 삶을 통틀어 처음으로 팟캐스트에 출연했다는 의의가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어콰이어드 인터뷰’에서 정말 특별한 대화를 나눴지만, 이번 편이 그중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그의 자택에서 함께 식사하며 찰리는 그의 경력, 나아가 버크셔 해서웨이를 매개로 워런 버핏과 함께한 50년의 세월을 회상했습니다. 여기에는 오늘날의 투자자를 위한 교훈과 조언뿐 아니라 그가 가장 좋아하는 기업인 코스트코의 우위에 관한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그와의 대화를 기록하고 청취자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노트북을 꺼내서 볼륨을 높여 찰리 멍거 특유의 재치와 지혜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데이비드 로젠탈(이하 데이비드)  벤, 지난번 공개한 에피소드에서 거물과의 인터뷰 계획을 밝혔더니 사람들이 정말 각양각색의 추측을 했죠?

벤 길버트(이하 벤)  사람들은 찰리 멍거가 아니라면 워런 버핏 또는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미국 팝가수)일 것으로 생각하더군요. 많은 사람이 정확히 맞혔습니다.

데이비드  테일러 씨, 저희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메일로 연락하세요!

 지금보다도 더 많은 대중의 관심을 원하신다면 저희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데이비드  트래비스(테일러 스위프트의 연인인 미식축구 선수 트래비스 켈시(Travis Kelce)를 가리킴)가 연락해주셔도 되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뷰를 시작해보죠. 훌륭한 테크기업과 그 이면에 숨겨진 스토리와 각본을 소개하는 팟캐스트 ‘어콰이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벤 길버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