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주식 공부 14] 애널리스트 보고서 읽기 ① 목표주가
주식 투자자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식을 담아 ‘최소한의 주식 공부’를 연재합니다. 주식이라는 자산의 근본적인 실체에서 시작해, 의사결정의 주요 원칙과 피해야 할 함정에 대해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가 독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합니다. ― 버핏클럽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 많이들 보시죠? 네, 저도 많이 봅니다.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읽는 건 펀드매니저의 주요 업무 중 하나입니다. 워런 버핏 같은 위대한 투자자들은 증권가 보고서를 읽지 않는다고 하지만, 저는 그렇게 훌륭한 투자자가 아니므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읽습니다. 지금까지 아마 수만 개는 읽었을 겁니다.
그렇게 많은 보고서를 읽으면서도 제가 유독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은 가장 먼저 찾아보는 어떤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목표주가’입니다. 영어로는 Target Price, 줄여서 TP라고도 합니다.
기업 분석 보고서의 목표주가라 하면, 왠지 ‘이 종목의 가격이 여기까지 갈 수 있다!’라는 의미로 읽히니까요. 어찌 보면 보고서의 핵심이자 최종 결론인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애널리스트가 목표주가를 올리거나 낮출 때마다 시장이 (간혹) 들썩이기도 하고, 때로는 (듣지 않아도 될) 쓴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하루에도 수십 개의 기업 분석 리포트를 읽으면서도 목표주가는 보지 않습니다. 애초에 보지 않았기 때문에 기억도 안 납니다. (사실 개별 기업의 현재 주가도 머리에 잘 안 담아두는 편입니다. 시가총액이나 차트의 모양새는 그나마 머리에 남습니다.)
왜 저는 보고서의 목표주가에 관심이 없을까요? 그리고 목표주가를 보지 않으면서 보고서는 왜 읽는 걸까요? 앞으로 몇 차례에 걸쳐서 ‘애널리스트 보고서 읽는 방법’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물론 저만의 노하우일 뿐, 이게 반드시 옳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애널리스트가 하는 일
우선 우리가 알아둬야 할 일은 ‘애널리스트는 도대체 뭐 하는 직업인가’라는 겁니다. 애널리스트가 보고서에서 목표주가를 제시하고 주가가 그 목표주가를 따라가길 원한다면, 증권사는 합법적인 ‘리딩방’인가요?
사실 그렇게 오해할 법도 합니다. 각종 기업, 종목에 대해 매수, 보유, 매도 추천을 하니까 이건 꼭 종목을 찍어서 사라 팔아라 하는 걸로 보이죠. (사실 그게 맞긴 합니다. 애널리스트는 종목에 대한 투자 의견을 합법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제도권 직업입니다.)
근데 이렇게 ‘종목 추천’ ‘목표가 제시’, 소위 ‘합법 리딩방’의 개념으로 애널리스트를 바라보면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의 미래를 누가 맞힐 수 있습니까? 투자를 수십 년 하고 살아남은 거장들도 당장 내일의 주가, 6개월 후의 주가를 맞힐 수 없습니다. 기업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애널리스트라 하더라도 주가의 미래를 맞힐 수 없기는 마찬가지죠. 그러니까 매번 ‘애널리스트 보고서는 믿을 게 못 된다, 주가 하나도 못 맞히네’라고 욕먹는 거 아니겠습니까.
예측은 못 하더라도 시장에 영향은 줄 수 있지 않냐고요? 애널리스트가 어떤 의견을 내는 행위 자체가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느냐는 질문이지요. 예,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겠죠. 영향을 안 미칠 때도 있고, 반대 방향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죠. 이 또한 거의 예측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보고서가 일관된 방향과 크기로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면 ‘애널리스트 보고서는 믿을 게 못 된다, 주가 하나도 못 맞히네’라는 비난이 왜 나오겠습니까? 잠시만 생각해보아도 이런 관점(애널리스트는 주가를 예측하는 직업이다)은 여러 모순에 부딪힙니다.
애널리스트라는 직업은 말 그대로 무언가를 분석하는 게 일입니다. 분석한다는 건 뭐죠? 어떤 이벤트, 현상을 관측했을 때 구성 요소를 분해하여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추측하는, 뭐 그런 과정을 분석한다고 하죠. 쉽게 말해서 어떤 뉴스가 떴을 때 ‘이게 대체 무슨 뜻이냐’를 밝히는 직업입니다. 어떤 가수가 낸 신곡이 빌보드에 차트인했다는 뉴스가 뜨면, ‘이 가수는 원래 그 정도로 잘나가는 가수라서 특이한 일이 아닙니다’ ‘신인인데 굉장히 빠르게 차트인을 달성했습니다. 근데 요즘에 KPOP 아티스트가 대체로 이런 추세입니다’ ‘원래 인기가 많고, 국내 앨범 판매량에 집중하느라 월요일에 신곡을 냈는데, 이번에 빌보드 차트인을 노리고 금요일에 신곡을 냈습니다’라는 식으로 말이죠.
이런 정보들을 취합해서 최종적으로 가격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추론하고 베팅에 나서는 일은 투자자가 하는 일입니다. 그것조차 하지 않겠다면 스스로를 투자자라고 부를 이유가 있나요?
한마디로 애널리스트의 일은 분석이고, 투자자의 일은 베팅입니다.
베팅을 하기 위해서는 분석 과정이 필요하고, 분석 과정을 도와주는 게 애널리스트의 일입니다. 주가를 맞히는 건 애초에 애널리스트의 업무 영역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