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자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식을 담아 ‘최소한의 주식 공부’를 연재합니다. 주식이라는 자산의 근본적인 실체에서 시작해, 의사결정의 주요 원칙과 피해야 할 함정에 대해 홍진채 라쿤자산운용 대표가 독자 여러분과 함께 고민합니다. - 버핏클럽


주식에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이 ‘경영진의 훌륭함’이라고 자주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 말이 의외로 상당한 오해를 사는 듯하여, 오늘은 “훌륭한 경영진에게 투자한다는 건 도대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특정 인물에 대한 믿음이 아니다.

‘경영진’이라 함은 기업에서 상당한 의사결정권을 가진 ‘사람’의 ‘집단’이니, 자연스럽게 ‘경영진에 대한 믿음’이라는 구절은 ‘각 사람에 대한 믿음’이라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어떻게 믿나요?”라는 질문도 종종 받습니다. 저는 똑같이 이렇게 되묻습니다.

“사람을 어떻게 믿죠?”

주변 사람, 오래 알고 지낸 사람도 쉽게 믿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잘 모르는 사람, 내가 일면식도 없는 기업의 경영을 맡고 있는 그 사람에 대해서 어떻게 믿음을 가질 수 있죠? 학벌? 가문? 인맥? 커리어? 인터뷰? 관상? 사주? 성격? MBTI?

경영진에 대한 믿음을 사람에 대한 믿음으로 치환하면 이런 알 수 없는 의문들로 빠지게 됩니다. 경영진에 대한 믿음은 ‘특정 인간들에 대한 믿음의 집합’이 아닙니다. ‘특정 인간들의 집합에 대한 믿음’입니다.

2. 훌륭한 경영진이란 질 좋은 경영을 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기업의 장기적 방향과 일상 업무 모두에 대해서 강한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입니다. 그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어떤 의사결정을 하느냐가 바로 경영진의 행동이고, 그 결과가 경영 성과입니다.